갑작스러운 귀밑몽우리, 사각턱 증상인 침샘비대증…원인이 '턱근육통증'?

2019-06-26     김은희 기자

귀밑몽우리가 볼록한 경우, 정면으로 볼 때 얼굴이 사각턱으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귀밑샘 또는 침샘비대증이라고 불리는 이 증상은 단순히 살찐 얼굴, 부기 정도로 치부할 정도로 별다른 통증, 이상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미루는 사례가 많은데, 실제로는 입냄새 또는 구취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침샘비대증의 원인은 귀뒤 또는 턱밑에서 얼굴을 통해 입안으로 연결되어 있는 침샘관에 강력한 근육뭉침에 의해 막히면서 침이 고이는 것 때문에 생긴다.

이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침샘비대증을 겪는 이들은 침샘보톡스로 일시적인 치료를 해오다가 보톡스내성이 생기면 더 이상 효과가 없기 때문에 몹시 안타까워한다. 침샘관은 얼굴근육을 지나 입안으로 침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데, 침샘관이 막히면 여름철 장마 때에 물이 역류하는 것처럼 귀밑이나 턱밑에 침이 고이면서 풍선같이 빵빵해지는 현상이 일어난다”며 “따라서 침샘비대증을 겪고 있다면 음식을 먹고 나는 후에 턱이 뻐근하다거나, 신 음식을 보면 귀밑이 찌릿하면서 아픈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이의 직접원인은 안면근육 긴장을 초래하는 생활습관, 즉 과도한 턱힘(이갈이, 이악물기)가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침샘비대증, 사각턱을 유발하는 턱근육의 과도한 긴장은 턱관절통증과 턱관절소리로 쉽게 알아챌 수 있는 턱관절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턱관절장애 발병 시 흔히 턱관절통증만 나타날거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일자목, 거북목을 동반하는 극심한 뒷목통증, 어깨통증과 함께 턱신경통이 발생해서 충치없는 치통이나 뺨통증, 입술/코주변 통증을 동반하는 비정형성∙특발성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등의 안면통증성 통증, 두통, 편두통을 동반하는 눈통증, 이명, 어지럼증, 귓속통증 등이 나타난다. 

따라서 얼굴근육과 턱근육긴장이 통증 또는 이상증상으로 발전하여 생기는 외모변화가 사각턱, 침샘비대증, 안면비대칭이가 때문에 초기에 원인을 치료를 것이 중요하다.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이 비수술/비절개/비약물의 최신시술법인 신경차단술이다. 턱통증유발점을 제거해서 턱신경을 통해 목, 어깨, 머리, 등으로 퍼지는 통증신호와 이로인해 생기는 근육염을 치료하는 임상14년 검증된 치료법이다. 양볼을 국소마취한 후 턱 이상신경 부위만 정밀차단하며, 시술은 1회 10분 정도 소요된다. 잠잘 때만 착용하는 듀얼밸런스 마우스피스 장치까지 하루에 모두 맞춤제작이 가능하다.

신경차단술은 턱통증유발점 제거를 통해 급속한 근육이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이를 통해 목근육, 어깨승모근, 관자놀이 측두근, 뒷머리 후두부, 그리고 입안통증 및 안면통증을 유발하는 안면근육 전체가 급속이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후에는 마우스피스 착용, 거북목교정, 혀깨물기 등의 스트레스에 대한 뇌작용은 과도한 턱힘을 조절하는 후관리를 꾸준히 하여 통증없는 일상생활을 되찾으려는 생활습관 개선노력을 병행하면 치료효과가 더 좋다”고 류지헌 원장은 조언한다. 

류지헌 원장은 “침샘비대증, 귀밑몽우리로 인한 입냄새, 구취, 하관이 넓은 사각턱, 안면비대칭, 그리고 원인불명의 두통, 편두통, 안면통증, 뒷목통증, 어깨통증 때문에 보톡스 치료, 스플린트, 근육이완제, 물리치료 등을 해도 개선효과가 없었다면 턱의 깨무는 힘, 즉 저작압을 정상화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로 우리 몸 내부의 통증원인 제거가 가능하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