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내 여야정협의체 이행실무기구 정상 가동하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정책조정회의에서 제안

2018-11-15     김도형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정 협의체에서 합의한 과제가 정쟁을 위해 얼마든 뒤로 미룰 수 있는 한가로운 정치적 흥정물인지 묻고 싶다"며  "금주 내로 여야정 협의체 이행 관련 실무기구를 정상 가동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국민의 삶보다 우선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는 여야정 합의정신으로 조속히 돌아오라"며 "국민이 야당 보이콧에 나서는 일이 없도록 보수야당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삶이 팍팍하다. 국회가 해야 할 일을 해야한다"며 "야당이 한가로이 대통령 인사권 발목잡기를 할 여유가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내일(16일) 서울시와의 예산정책협의를 마지막으로 당과 광역자치단체와의 예산정책협의가 모두 마무리된다"며 "민주당은 그동안 보고 들은 지역의 요구와 목소리를 정책과 예산에 반영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내년 예산에 지역경제활성화,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등 국가 균형발전 예산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새만금재생에너지비전 등 새만금 환황해 경제거점 예산도 아끼지 않겠다. 수소차 등 미래차 산업지원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또한 광주시와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가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합의를 끌어낸데 대해서도 "민주당은 '광주형 일자리' 같은 지역맞춤형 일자리가 성공할 수 있게 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밖에 지역에 필요한 예산의 효과적 지원을 위해 다각도에서 검토를 하겠다"며 "신규사업은 지역주민에 꼭 필요한 사업을 중심으로 예비타당성 등 관련절차가 신속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고, 계속사업은 우선순위를 명확히 정리해 우선순위에 따라 증액 여부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지방분권, 균형발전 예산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