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50 (금)
실시간뉴스
[일요시네마] '인생은 아름디워’ - 71회 미국 아카데미 외국영화상 수상작
상태바
[일요시네마] '인생은 아름디워’ - 71회 미국 아카데미 외국영화상 수상작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2.09.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 "가족애를 넘어서는 사랑"
[일요시네마] '인생은 아름디워’
[일요시네마] '인생은 아름디워’

[푸드경제신문 김은경 기자] 오늘(4일) EBS1 ‘일요시네마’는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원제 :La Vita E Bella)가 방송된다.

로베르토 베니니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조르지오 깐따리니, 마리사 파레데스, 호르스트 부흐홀츠 등이 열연한 <인생은 아름다워>는 1997년 제작된 이탈리아 영화로, 국내에서는 1999년 3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116분. 12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1930년대 말 이탈리아 로마, 시골에서 올라온 티 없이 맑은 영혼의 소유자 귀도(로베르토 베니니)는 도라(니콜레타 브라스키)를 만나 운명처럼 사랑에 빠진다. 유머와 위트를 사랑하는 귀도는 로라와의 사이에서 아들 조수아(조르지오 깐따리니)를 낳는다. 이들의 행복은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 조수아의 다섯 살 생일날, 군인들은 느닷없이 들이닥쳐 귀도와 조수아를 수용소행 기차에 실어버린다. 이들은 유태인이라는 이유 하나로 영문도 모른 채 끌려가야한다. 이 소식을 들은 도라도 가족을 좇아간다. 광포한 수용소 생활에 놀란 어린 아들에게 귀도는 거짓말을 한다. ‘이곳에 들어온 건 일종의 게임과 같다, 1,000점을 먼저 따는 우승자에게는 진짜 탱크가 주어진다.’ 조수아는 귀도의 이 말을 진짜로, 끝까지 믿는다. 전쟁이 끝났다는 말을 들은 귀도는 조수아를 창고에 숨기고 격리돼 있는 아내를 찾아 나선다.

 

# 주제:

“역사를 신중하면서도 너무 무겁게 다루지 않는데 성공한 영화.” <뉴욕타임스>의 평이 적확하다. 영화의 중심 배경이자 서사의 핵심은 제2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한가운데서 벌어지는 이탈리아의 유대인 학살이다. 하지만 <인생은 아름다워>는 평범한 일상을 살던 귀도의 가족들이 학살의 피해자로서 역사 앞에 짓눌려가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그보다는 “아들아, 아무리 처한 현실이 이러해도 인생은 정말 아름다운 것이란다”는 귀도의 말의 긍정성을 믿는다. 제 아무리 전쟁이, 폭력의 세계가 짓밟으려 해도 인간의 의지와 긍정의 유머는 잠재울 수 없다고 역설한다. 결국 귀도가 끝까지 보여주고자 한 건 가족애를 넘어서는 사랑이었다.

 

# 감상 포인트:

삶을 긍정하는 귀도를 보는 건 즐겁다. 영화의 명장면으로 꼽을 만한 몇몇 순간들이 있다. 자전거를 타고 내리막길을 달리던 귀도가 도라와 부딪혔을 때다. 일어서며 귀도는 “안녕하세요, 공주님!”이라고 유쾌하게 도라에게 인사를 건넨다. 두 사람의 사랑이 시작되는 순간이다. 또 하나는 아내를 찾아 나섰던 귀도가 군인들에게 발각됐을 때다. 귀도는 그 순간에도 아들을 안심시키며 조수아를 향해 사랑스러운 윙크를 보낸다. 어쩌면 영원한 작별이 될지도 모르는 그 순간에도 귀도는 생을 뜨겁게 긍정하고 끌어안는다.

 

#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

이탈리아 출신의 로베르토 베니니는 영화와 연극의 연출가이자 각본가이며 배우로 활동해오고 있다. <인생은 아름다워> 역시도 그가 직접 감독, 각본 작업을 했고 주인공 귀도 역을 연기했다. 이 영화로 그는 제7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로베르토 베니니), 음악상(니콜라 피오바니),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고 제51회 칸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다. <인생은 아름다워>에서 아내 역으로 나온 니콜레타 브라스키와는 실제 부부사이기도 하다.

 

# 영화 개요

부제: 인생은 아름다워

원제: La Vita E Bella

감독: 로베르토 베니니

출연: 로베르토 베니니, 니콜레타 브라스키, 조르지오 깐따리니, 마리사 파레데스, 호르스트 부흐홀츠

제작: 1997년/이탈리아

방송길이: 116분

나이등급: 12세

 

EBS1 ‘일요시네마’는 온가족이 함께보는 감동의 영화, ‘가족영화관’으로 가족을 위한 추천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20분에 방송된다.

/ 사진 = EBS 일요시네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