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30 (금)
실시간뉴스
입 속 염증 억제하는 ‘프로폴리스’…구강 건강을 위한 TIP
상태바
입 속 염증 억제하는 ‘프로폴리스’…구강 건강을 위한 TIP
  • 유진오 기자
  • 승인 2021.06.1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 음료, 술 등을 자주 섭취하고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충치나 각종 구강 질환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서울성모병원과 고려대 인암병원 공동연구팀에 따르면 커피를 매일 1잔 이상씩 마시는 사람은 한 달에 한 번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보다 치아 상실 위험이 1.69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치아 건강이 나쁘면 심장 질환 위험이 증가하는 등 몸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2019년 미국심장학회(ACC)에 따르면 잇몸병으로 인해 치아를 모두 잃은 사람들의 28%가 심장 질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치아가 다 있는 사람은 7%만이 심장질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평소에 치아를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제때 양치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아에 이상이 생기면 바로 치과를 방문해 치료받아야 한다. 또한 치아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치아 영양제로는 ‘프로폴리스’가 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분비물과 수액, 꽃가루 등이 혼합되어 생성된 물질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구강 항균과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입 속 염증을 억제해 치아와 잇몸을 보호하며, 구취 제거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 킹파이잘대학교 조하이브 쿠르시드 연구팀은 프로폴리스가 치아 표면의 플라그 형성을 억제해 충치를 감소시킨다고 발표했다.

프로폴리스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돼 있는데,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선 ‘원산지’를 살펴봐야 한다. 프로폴리스는 원산지에 따라서 품질이 달라지는데, 브라질 고산지대에서 생산되는 ‘그린 프로폴리스’가 가장 고품질로 알려져 있다.

그린 프로폴리스는 일반 프로폴리스에는 없는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이 있어 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프로폴리스는 ‘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제품으로 구매하면 더욱 높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좋은 영양제를 구입하려면 화학부형제, 합성첨가물 함유 여부도 중요하다. 화학부형제와 합성첨가물은 제조 편의를 높이고 제품에 향미를 증진시키는 화학 물질이다. 이러한 성분은 한 번 체내에 들어오면 잘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화학부형제와 합성첨가물이 배제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현재 화학부형제와 합성첨가물이 없는 브라질산 그린 프로폴리스 제품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등 일부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되고 있다.

치아 건강을 잘 챙기려면 평소 양치질을 잘하고, 프로폴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로폴리스 영양제를 구입할 땐 원산지와 첨가물 부형제 유무 등을 꼼꼼히 살펴 좋은 제품으로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