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8:15 (토)
실시간뉴스
‘세계 3대 장수식품’ 올리브오일 효능과 먹는 법
상태바
‘세계 3대 장수식품’ 올리브오일 효능과 먹는 법
  • 유진오 기자
  • 승인 2021.04.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구르트, 양배추와 함께 세계 3대 장수식품으로 꼽히는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이 몸에 좋은 이유는 식물성 기름 중에서도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가장 높을 뿐 아니라 토코페롤,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올리브오일 효능이 알려지면서 덩달아 먹는 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리브 오일 먹는 법으로는 일단 공복 섭취가 있다. 올리브 오일은 요리에 사용하지 않고 그냥 복용이 가능한 오일로, 아침 공복에 1~2스푼 정도 섭취하면 식물성 지방 성분이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올리브오일만 단독으로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발사믹 식초를 넣어 빵을 찍어 먹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샐러드에 드레싱 대신 뿌려 먹어도 좋다. 아울러 일반 음식을 조리할 때도 식용유 대신 올리브오일을 쓸 수 있다. 다만 발연점이 낮아 금방 온도가 올라가니 주의해야 한다.

올리브 오일 효능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기려면 냉압착 방식으로 추출한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올리브오일 추출 방식은 크게 화학용매 추출, 고온압착추출, 냉압착 추출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화학용매 추출법은 저렴한 단가로 많은 양의 기름을 얻을 수 있지만 아무리 여러 번 정제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화학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어려워 완제품에 일정량 남는다.

또 높은 온도에서 올리브를 압착하는 고온압착추출은 열에 약한 영양소들이 대거 파괴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화학성분 걱정없이 원료가 가진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하기 위해선 냉압착 방식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인지까지 꼼꼼하게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엑스트라버진은 올리브를 압착해 얻은 첫 번째 오일로 유효성분이 가장 풍부하게 담겨 있으며 풍미 역시 진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를 여러 번 짜낸 제품들보다 고품질로 평가 받는다.

현재 올리브를 냉압착하여 만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은 ‘홀푸드스토리’ 등 일부 친환경 전문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홀푸드스토리 관계자는 “좋은 올리브오일을 구입하기 위해선 냉압착 방식으로 기름을 짜냈는지 살펴본 후 엑스트라버진인지까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